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컴퓨터 그래픽스 10장 - 출력 병합 -Computer Graphics 2024. 5. 11. 00:08
Color buffer: 스크린에 보여 줄 픽셀을 보관하는 메모리 공간
Depth buffer: color buffer에 저장된 픽셀의 z 값을 가지고 있는 메모리 공간
Z-buffering
겉으로 드러나지 않을 뿐 z가 따로 계산되어 저장됨
파란 삼각형을 이루는 모든 픽셀의 z 값은 0.5(0에 가까울 수록 앞에 있음)
빨간 삼각형을 이루는 모든 픽셀의 z 값은 0.8으로, 빨간 삼각형 먼저 그린 뒤 파란 삼각형을 그림
(그 반대의 순서도 가능함)
z buffer은 1.0으로 초기화되어 있고, 1.0보다 작은 값이 들어왔으므로 덮어 씌움
Alpha Blending
알파 채널은 [0, 1]의 범위를 가진다
0: 투명
1: 불투명
알파 값이 1인 삼각형 먼저 그리고, 뒤에서 앞 순서로 그려야 제대로 렌더링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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